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방의 공예 박람회 참가 장점 5가지
등록날짜 [ 2023년12월06일 11시19분 ]
공예박람회 참가 부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핸드메이드 제품은 다양한 세대의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공예 박람회장에를 가면 다양한 종류의 수공예 공방에서 만들어진 공예품을 볼 수 있고, 최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그러기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공예 박람회에 대해 공방들의 관심도가 높으며, 참가 경험이 없는 공방들은 참가 경험이 있는 공방 경영주에게 참가에 따른 장단점을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해당 질문에는 옳고 그른 답이 없다. 공예박람회의 규모, 개최시기, 성향, 공방의 규모, 품목, 공방의 의식과 박람회 대처 능력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른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또한 참가하는 공예 공방의 참가 의도, 계량화된 목표 설정과 달성 정도 등에서 공방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박람회와 공방의 공예품 그리고 공방주의 경영 마인드에 따라 공예 박람회 참가에 따른 성과 정도에 차이가 큰 가운데, 공예박람회 참가에 따른 일반적인 장점 5가지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고객에게 공방 문이 개방되는 효과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공예박람회는 새로운 사람들과 고객을 만나고,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소비자들이 공방의 상품과 만드는 사람, 공방의 위치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앞으로 구매하거나 추가로 구매시 어느 공방의 누구에게 연락하면 되는 가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홍보 및 커뮤니티 효과를 얻게 된다.

공방은 이를 통해 박람회장에서 잠재고객을 만나고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통신상으로만 거래하게 된 소비자와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둘째, 매출을 높일 수가 수 있다. 공방의 공예품이 우수한데도 또는 공방의 공예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데도 인구수가 적은 지방에서는 그들과 접촉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그런데 대도시에서 개최되는 공예박람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므로 공방의 공예품을 지지하고 선호하는 고객을 만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공방의 매출은 향상될 가능성이 많게 된다. 그래서 공예박람회는 공방 경력이 짧거나 오래된 공방에 관계없이 공방의 판매량을 늘릴 수 있는 좋은 장소이자 기회가 된다.
 
셋째, 새로운 공예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공방의 공예품은 제작자와 구매자간의 디자인 선호도, 가격의 적절성에 관한 인식이 항상 같을 수는 없다.

더욱이 공예품은 판매상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반응은 중요한 구매 요인이다. 소비자들이 디자인이라든가 가격 부분에서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를 알게 되면 공예품의 제작에 반영할 수 있고, 이것은 매출 증대와 연결된다.

따라서 공예박람회 참가는 공예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그리고, 다른 공방의 트렌드 등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어 보다 소비자 지향의 공예품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넷째, 공방의 독자 상품에 대한 단골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 공방에서 다른 공방과 차별되는 독자적인 상품을 만들어도 시장 규모가 작은 지역의 공방에서는 이것을 선호하는 고객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공예 박람회장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그 많은 사람들 중에는 공방에서 추구하는 공예품에 대해 지지하는 소비자 및 단골이 생길 확률이 높게 된다. 단골이 생기면 지방에 있는 공방이라도 통신상으로 사고 팔수 있게 된다.
 
다섯째, 잠재 고객의 정보를 확보하고, 영업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공예박람회장에서 공방의 부스를 방문해 명함을 받게 되면 공방의 공예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이메일, 휴대폰 번호 등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이 정보는 공방의 이벤트와 새로운 공예품을 알리고 판매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공예품 박람회 참가 장점은 이외에도 공방에서 활용하기에 따라 다양양한 장점이 있다. 이 장점을 활용하지 못하면 장점보다 단점이 많아지므로 공예트렌드페어 등에 참가가 예정된 공방에서는 단점을 최소화 하고, 장점은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하길 바란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 페어, 부스 디스플레이 잘하는 법 (2023-12-12 10:02:19)
칼럼-공예박람회, 부채 공방 어쩌라고 겨울에 하나 (2023-12-05 10: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