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달력
공지사항
티커뉴스
OFF
뉴스홈 > News > 공예.도자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12지신과 공예 공방의 용띠 마케팅
등록날짜 [ 2023년12월01일 09시44분 ]
이신애 공예가의 용 캐릭터 도자기컵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허북구 공예 칼럼니스트]십이지신(十二支神)은 땅을 지키는 12신장(神將)이다. 십이신장(十二神將) 또는 십이신왕(十二神王)이라고도 한다. 이들은 12방위(方位)에 맞추어서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소, 원숭이, 닭, 돼지, 개, 쥐, 양 등의 얼굴 모습을 가지며 몸은 사람으로 나타난다.
 
유통업계에서는 연말과 연초가 되면 12지신 띠 마케팅을 놓치지 않는다. 띠 마케팅은 매년 새해에 그 해를 상징하는 동물을 활용한 모티브로 하는 마케팅이다.
 
띠 마케팅에는 기본적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해도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세요.” 등 띠에 해당되는 동물에 새해의 소원을 담아서 새해를 알리는 마케팅이다. 새해를 특별하게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그해를 상징하는 동물의 스토리와 친근한 캐릭터를 이용한 상품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쉽게 다가설 수 있다.
 
수 공예품의 경우 그해의 띠와 관련된 동물을 결합시키면 평범한 공예품이라도 재미와 신선함이 더해질 뿐만아니라 건강과 행복 기원, 재복 기원 등의 선물용 가치 향상 및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켜 소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즉, 띠와 관련된 의미 있는 스토리가 공예품에 충분히 반영되면 판매를 넘어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수공예 공방의 장점은 다품목 소량 생산과 소비자들의 주문에 따라 맞춤식의 대응이 쉬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부담 없이 제안 판매를 할 수 있다(허북구. 2012. 쪽의 산업화 전략. 세오와 이재). 그런 점에서 소비심리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 연초에 그해의 띠에 해당하는 동물을 캐릭터한 아이템 상품을 만들어 제안 판매를 하기 쉽다. 
 
이것은 수공예 공방에게 상품이 다양한 공방이라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또 연말과 새해라는 것을 공예품의 판매촉진 이벤트로 활용하는 능동적인 공방으로 만들고, 다른 기념일 등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다만, 12지신(十二支神) 마케팅은 사실상 연말과 연초로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기간이 짧은 만큼 총력을 다해야 하고, 한꺼번에 관련 제품을 많이 만들어 놓으면 재고 부담도 크다. 그러므로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는 수공예 공방의 장점을 활동함과 동시에 샘플을 만들어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홍보해서 적극적으로 예약 판매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띠에 해당되는 동물을 캐릭터로 한 상품의 샘플을 만들어 홍보하는 것은 예약 판매 외에 고객들에게 기념일 등을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공방이라는 이미지를 발신하는 것에 의해 홍보와 신뢰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2024년은 갑진년으로 푸른 용의 해이다. 용은 12지신 가운데 유일하게 공상 속의 생물로 하늘을 향해 날아오르려는 모습에서 ‘운의 상승’, ‘입신출세’ 등의 상징이 있다. 용이 입에 물고 있는 여의주는 기적의 힘을 상징한다. 새해를 맞이해서 공예품에도 여러 가지로 활용하기에 좋은 캐릭터이다.
 
사진은 이신애 도자기 작가가 용을 캐릭터화해서 도자기 컵의 손잡이에 활용한 것이다. 용의 형상은 전남 나주 복암리 고분에서 나온 유물의 용 모양을 활용한 것으로 그 유물 주인공의 권력과 오랜 세월(장수)을 상징화 한 것이다. 2024년의 띠는 용으로 이처럼 활용하기 좋고 가치가 높으므로, 공방에서는 전설 속의 동물인 용을 띠 해를 맞이해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기대한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okfashion.co.kr)

편집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일자
(입금자명 + 입금일자 입력후 국민은행:760-01-0057-191/세계섬유신문사로 입금해 주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행사안내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공예트렌드페어, 접점 마케팅과 청룡 (2023-12-04 09:55:23)
칼럼-공예페어와 박람회 참가실적 관리 (2023-11-30 08:3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