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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산련, 산업용 섬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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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중국에서 코치닐 염...
섬산련, 폐섬유 리사이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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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개념 혼합현실 패션쇼 ‘모드 ...
휠라, 폐의류 ‘업사이클링 맞춤 ...
기고-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섬산련, 산업용 섬유 기업의 기술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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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페이스,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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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섬유패션 단체의 부익부빈익빈(...
기자칼럼
기고-중국에서 코치닐 염료 생산과 천...
천연염색(Natural)
코오롱FnC 지포어, ‘아프레 골프 ...
올 겨울 남성 아우터 ‘항공점퍼...
미국 홈텍스타일 시장 확대 지속
아웃도어 시즌, 캠핑이냐 낚시냐?
올해 상반기 중국 의류매장 2,800개 이...
기고-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칼럼-섬유패션 단체의 부익부빈...
기고-프랑스 인디고 염료 파스텔...
기고-프랑스 군복에 사용됐던 꼭두서...
기고-중국 귀주성 금속성 쪽 염색천 ...
최병오 회장 체제 섬산련, 올해 ...
'서천 한산모시 현대화' 사업 추...
특집대담-올라프 슈미트 메쎄프...
■ 특집대담-이상락 KOTITI시험연구원 ...
■ 특집대담-영원무역그룹 성기학 회...
노스페이스, ‘대한민국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매장서 중고 상품 매입...
노스페이스, '2024 키즈 스프링 컬렉션...
코오롱스포츠, 고프코어룩에 딱! 고어...
휠라,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헤일리...
코오롱FnC 헤드, ’헤드라켓클럽(HRC)’...
휠라, 봄을 담은 ‘인터런’ 뉴 컬러 ...
칼럼-섬유패션 단체의 부익부빈...
대구염색업계, 탈출구가 안보인다
2024 PID, 섬유산업 불황극복 발판 마련
양주검준패션칼라조합, 이사장 법인...
기능성 섬유 트렌드 한눈에…‘PID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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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헤...
휠라, 한소희와 ‘휠라의 스포츠가 아...
캘빈클라인, 정국과 함께한 24 봄 캠페...
지센(Zishen) 24 SS 시즌 설인아 ...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 겨울 무드 ...
고윤정, 촬영장 스탭들에 롱패딩 선물
코오롱스포츠, 브랜드 엠버서더로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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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페이스, ‘대한민국 브랜드...
코오롱스포츠, 매장서 중고 상품 ...
노스페이스, '2024 키즈 스프링 컬...
코오롱스포츠, 고프코어룩에 딱! 고어...
스포츠/레저
휠라,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헤일리...
스포츠/레저
신원, ‘ESG 경영 비전 선포식’ ...
신원, ‘세계 여성의 날’ 맞아 ...
베스띠벨리 & 씨, 24 SS 화보 공개
신원 베트남 법인, 현지에12만 5천장 ...
2024년 미국 오피스룩 시장, 강세 보일...
코닥어패럴, 중국 시장 진출
신원, 이태리 하이엔드 스트리트 ...
더네이쳐홀딩스, 영업익 28%, 당...
캘빈클라인, 정국과 함께한 24 봄 캠페...
신세계인터내셔날, 작년 영업익 반토...
헨리코튼, 헤리티지 디자인으로 ...
신원,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
브렌우드, 판매 1위 봄여름용 ‘...
파렌하이트’, 김우빈과 함께한 '24 SS'...
캠브리지 멤버스, 2023 AFC 아시안컵 대...
휠라, 폐의류 ‘업사이클링 맞춤 ...
노스페이스,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코오롱스포츠, 매장서 중고 상품 매입...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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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콤마보니, 모델 김나영과 24년 신발 ...
신발업계, ‘범한국신발인대회’ 개...
‘버킷햇’ 모자 스타 연예인에 인기
구찌, 리미티드 에디션 아이웨어 컬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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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언더웨어, 레이디바운스와 ...
휠라 언더웨어,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
BYC, 고3 수험생 위해 이벤트 실시
이랜드 OST, 럭키락 컬렉션 출...
이랜드 로이드, ‘화이트데이 스페셜 ...
이랜드 로이드, ‘발렌타인데이 스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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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 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휠라(FILA...
휠라, 한소희와 ‘휠라의 스포츠...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이탈리...
캘빈클라인, 정국과 함께한 24 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화경 기자]캘빈 클...
지센(Zishen) 24 SS 시즌 설인아 컬렉션 ...
캐주얼/진/SPA
뉴발란스, 아이유와 함께 겨울 무드 ...
스포츠/레저
휠라, 방탄소년단과 2021 신학기 ...
잇미샤, 서현과 함께한 2020 가을 ...
제이에스티나 핸드백, 이유비 20 F...
세정 웰메이드, 임영웅 ‘트롯웰송’ ...
방탄소년단 美 응원단에 제공된 FILA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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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후아유, 브랜드 뮤즈로 배...
럭키슈에뜨, 배우 한소희 효과로 ...
슈콤마보니, 새로운 뮤즈로 한예슬 발...
포토-네파, 아르테 컬렉션
스파오, 박수홍의 반려묘 ‘다홍...
케즈, 김새론의 청량미 가득한 광고 ...
미쏘, 배우 김희정 외 4인의 화보 공...
네파, 신규 라인 앰버서더로 라이징 ...
스파오, 미국 시트콤 ‘프렌즈’ ...
웰메이드, 드라마 ‘시지프스’ 제작 ...
크로커다일레이디, KBS 드라마 ‘누가...
‘편의점 샛별이’ 김유정, 드라마 속...
휠라X두산베어스-이색 협업, 우승...
뉴발란스, 김연아와 함께 한 프레시폼...
휠라, 스켈레톤 윤성빈 은메달 획득 ...
뉴발란스, 김연아 21 S/S 첫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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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뉴스(Total News)
기고-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허북구 공예 칼럼니...
칼럼-섬유패션 단체의 부익부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조영준 대표기자]코로...
기고-중국에서 코치닐 염료 생산...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허북구 공예 칼럼니...
기고-프랑스 인디고 염료 파스텔의 제...
객원칼럼
기고-프랑스 군복에 사용됐던 꼭두서...
천연염색(Natural)
칼럼-섬유패션 단체의 부익부빈...
대구염색업계, 탈출구가 안보인...
2024 PID, 섬유산업 불황극복 발판 ...
양주검준패션칼라조합, 이사장 법인...
기능성 섬유 트렌드 한눈에…‘PID 202...
화섬협회 신임 회장에 전해상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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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2024년 주목받는 기업⑥, 도...
2025 SS시즌 신제품, 재생섬유 사용...
대구염색업계, 탈출구가 안보인다
기고-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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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협회 신임 회장에 전해상 도...
■기업탐방-섬유용 접착제,바인더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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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8회 '섬유의 날' 유공자 포상 공모
맛집탐방-詩 '탁주'와 동화루 추...
섬유기계협회, PID에 KORTEX관 참가 성과...
2024년 대구 텐타전기집진기 지원사...
포원시스템, 최첨단 신축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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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헨리코튼(Henry Cott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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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2016 파리 국제의류직물박람회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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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타일라이프] 창간 15주년, 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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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탐방-詩 '탁주'와 동화루 추...
휠라홀딩스, 주주가치 제고 위해 ...
맛집탐방-포항 구룡포항 맛집 ‘...
세계여행-베트남 이색 여행, 판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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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저널TV-몬테밀라노 시니어 패션쇼
패션TV
더네이쳐홀딩스, 영업익 28%, 당기순...
증권/금융
한국여행-알펜시아리조트 스키장
투어저널
신세계인터내셔날, 작년 영업익 반토...
캐주얼/진/SPA
튀르키예, 2023년 외래관광객 사상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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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디지아이(D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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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PID 2017(프리뷰인 대구 2017)
AD-TEXFO 2017
AD-마이크로모달(렌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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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대정화학
세계여행-베트남 이색 여행, 판...
한국여행-알펜시아리조트 스키장
튀르키예, 2023년 외래관광객 사상 최...
맛집탐방-詩 '탁주'와 동화루 추...
맛집탐방-포항 구룡포항 맛집 ‘만빈...
기고-커피 한 잔은 40년 우정을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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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탐방-詩 '탁주'와 동화루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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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PID, 준비 작업에 박차
국내전시회
대구경북지역 2024년 섬유수출 2.5% 증...
정책/무역
서천군, '서천 한산모시 현대화' 사업...
지방/지자체
2030 세계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 29표 ...
해외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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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레이첨단소재 구미공장 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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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지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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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 남면 소공인 특화지원사업 확...
연구원
구미하이테크밸리, 1단계 공장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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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 스프링 컬렉션 출시
구찌 밀란 패션위크서 24 FW 여성 ...
자료-독일 섬유패션시장 동향(63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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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르키예, 2023년 외래관광객 사상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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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MI, 2023년 소부장 융합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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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권, 미래 국가경쟁력 위해 홍보 교육 절실
카피제품 근절, 지식재산권 가치와 권리 인식 강화 필요
등록날짜 [ 2016년09월22일 08시22분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서경옥 기자]최근 한국은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정부(관공서)는 물론 각종 단체들도 체계적인 교육과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동안 한국은 럭셔리브랜드와 글로벌 유명브랜드 등 짝퉁 제품(카피제품) 범람으로 골머리를 앓았다. 오프라인 짝퉁시장을 시작으로 온라인까지 활성화 되면서 몸집은 점점 커지는 시기가 있었다.
결국 카피제품으로 인한 피해소송이 이어지면서 관공서와 민간단체는 일명 짝퉁 카피제품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고 집중 단속 강화에 들어갔었다.
그결과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 카피제품을 파는 대표 사이트들은 폐쇄조치를 당하고 광고도 사라졌다.
반면, 대규모 카피제품 판매는 눈에 띄게 줄었지만, 새로운 판매경로로 SNS를 파고 들고 있다. SNS 카피제품 판매자들은 마치 보따리장수를 연상케한다,
포털사이트도 단속에 걸리면 카피판매업자 SNS는 폐쇄 경고 조치되지만, 이들은 보란듯이 또다른 SNS를 개설하고 옮겨다닌다. 오히려 누구나 쉽게 오픈하고 판매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피해도 만만치 않다.
유명 럭셔리브랜드들은 제품에 정품인식표를 달아 세계 어디서 구입을 해도 브랜드사이트에서 정품확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그동안 수동적이던 디자인 지식재산권 방어를 공격적으로 하고 있다.
얼마전 국내 모 가방브랜드는 유명 럭셔리브랜드측으로부터 카피제품 전량 폐기와 억대 소송에서 패소 하기도 했다.
관공소와 기업 및 단체들이 발빠르게 움직이는데 반해 아직도 소비자들은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많이 부족하다.
많은 홍보와 단속으로 명품패션 잡화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어느정도 알고 있지만, 의상디자인 지식재산권에 대한 경계는 모호해 많은 디자이너들의 창작의지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의 설립협약 제 3조에 의하면 지식재산권이란 문학, 예술 및 과학 작품/연출, 예술가의 공연 음반 및 방송/모든 분야에 있어서의 인간노력에 의한 발명/과학적 발견/공업의장/등록상표, 서비스표, 상호 및 기타명칭/부당경쟁에 대한 보호에 관한 권리/공업, 과학, 문학 또는 예술 분야의 지적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권리를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지식재산권 또는 지적재산권이란 무형의 재산적 이익 즉 저작, 발명 등의 정신적, 지능적 창조물을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권리를 말한다.(출처 관세청)
경제적으로 탄탄하지 못한 디자이너들은 눈앞에 자신의 창작물이 카피돼 판매되고 있어도 지식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법적소송은 생각지도 못한다. 막대한 비용, 시간이 필요한 지식재산권 소송은 법적 제제도 미비하고 카피에 대한 증명을 하기도 생각보다 쉽지 않다.
조금이라도 지식재산권을 보호받기 위해 특허등록을 하기도 하지만 유행에 민감한 의류들은 시즌마다 디자인의 변화는 눈에 띄게 바뀌며 수많은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한눈에 확인할수 있는 캐릭터를 포함한 제품들은 그나마 쉽게 알아 볼수 있지만 기성복은 아예 지식재산권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럭셔리브랜드나 디자이너들이 시즌에 앞서 컬렉션을 발표하고 나면 판매시즌에는 유명 SPA브랜드부터 동대문 시장에 이르기까지 카피제품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문제는 심각하다.
동종업계에서 조차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불법 카피는 이제 분야를 막론하고 국제적 분쟁까지 초래할정도로 문제는 심각하다.
국내도 이런 지식재산권을 지키키 위해 관세청과 문화체육부 등에서 각종 홍보활동과 포럼 등을 개최하고 단속을 하며 K-패션브랜드를 보호하려고 애쓰고 있지만 , 소비자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는 많이 부족해 보인다.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거의 간과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을 지키려는 이들의 목소리만 높을뿐 정작 카피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본인이 누군가의 지식재산권을 불법으로 구입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외 유명온라인 사이트에서 유명 럭셔리 브랜드들과 나란히 판매되는 한국디자이너들의 제품을 발견할때면 우리가 지식재산권의 주체가 되어가고 있으며 이들을 보호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적극적으로 소비를 시작하는 청소년들과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지식재산권의 주체가 될수도 소비자가 될수도 있는 이들에게도 제대로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나아가 미래 국가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지식재산권 보호는 중요하고 불법에 대한 제재도 엄격하고 강한 구속력이 요구돼야 한다.
창작 작업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의 땀에 대한 보답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www.okfashion.co.kr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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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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